종이의 원료  
  펄프의 제조 공정  
  펄프의 분류  
  펄프의 종류와 종이  
  펄프의 거래 단위  
  펄프의 분석 수식  
     
     
     
     
 

기계펄프
GP(Groundwood pulp)를 말하며, MP(Mechanical pulp) 라고도 한다. 이는 Grinder 나 Refiner 로 분쇄 제조하여 목재성분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화학 처리를 전혀 하지 않으므로 전나무 / 가문비 나무(침), 자작나무 / 포플러(활) 등 재색이 희고 연한 나무들이 사용된다.
목재 성분을 그대로 함유하고 있으므로 펄프 품질은 떨어진다. 리그닌 성분으로 인해 색상이 변하므로 수분과 햇빛으로 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품질이 저하된다. 섬유가 강직하여 Bulky 한 종이 생산이 가능하며 불투명도가 높다. 따라서, 정밀한 인쇄보다는 빠른 인쇄에 사용이 용이하므로 주로 신문용지, LWC, SC 등에 사용된다.

반화학 펄프
GMP, CTMP 등이 이에 속하며, 기계펄프 공정상에 부분적인 화학약품 처리를 통해 제조한다.
따라서, 헤미셀룰로스나 리그닌의 함유량이 비교적 적은 활엽수, 조로 자작나무나 오리나무 등이 이용된다. 신문용지나 라이너지, 하급 인쇄용지 등의 제조에 사용된다. 기계펄프 보다 백색도 등에서 높은 품질을 지니나 기계펄프의 장단점을 모두 갖고 있다.

화학 펄프
소다 / 아황산 / 크라프트 펄프 등을 말하며, 약품을 통해 목재내의 헤미셀룰로스나 리그닌 성분을 제거하여 제조한다.
일반적으로 크라프트펄프를 일컬으며, 강한 약품이 사용되므로 사용 수종에는 제약이 없다. 고급 인쇄용지 제조에 사용된다.